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베트남여행

[베트남여행] 베트남 출입국법 변경으로 달라진 점, 베트남 여행객 주목!

by 하루의 마실 2021. 3. 3.

안녕하세요. 하루의 마실입니다.

 

원래 베트남 긴급 비자와 도착비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드리고자 준비하였으나, 2020년 베트남 출입국법이 변경되어 베트남 여행객이 주목할 만한 큰 변화가 생겼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존 베트남 출입국 비자

 

기존에는 베트남 여행을 하실 때 한국인의 경우 무비자 체류는 15일까지 가능했습니다. 만약 체류 기간이 15일이 넘는 항공권을 소지할 경우 베트남 비자를 따로 발급받아야 했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사실은 베트남을 한 달 내에 재입국 시 별도의 비자가 필요했다는 점인데요. 저는 호찌민을 다녀오고 15일 만에 다시 나짱/달랏 여행을 급하게 출발하느라 출국 당일 베트남 비자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도착비자를 발급받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베트남 도착 후 신청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미리 베트남 대사관을 통해 초청장을 발급받아 베트남에 도착해 도착비자를 발급받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출국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서 초청장을 발급받을 수 없었고 항공과 호텔비 전액을 날려야 하는 문제점이 당착 했습니다. 그러다, 알게 된 것은 베트남 대사관이 아닌 대행업체를 통해 초청장을 발급받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도착비자 발급을 받으려면 공항에서 1인 25달러의 발급 비용을 내야 하는데 초청장을 받는 금액 업체마다 상이했습니다. n만원에서 nn만원까지 정말 가격이 다양하면서도 높아서 많은 고민과 검색을 하다가 제가 알게 된 업체는 베트남 119였고 인당 25,000원에 저렴하게 발급받아 겨우 공항에 갈 수 있었습니다.

 

베트남 도착비자를 위해서 사진 2매, 초청장, 신청서를 준비해 가면 되고 입국심사를 하기 전 도착비자를 받는 곳에서 도착 비자를 발급받으면 베트남에 입국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정보는 달라진 정책에도 불구하고 도착비자와 초청장이 필요하신 분을 위해 제공해드렸습니다.

 

 

베트남 출입국법 정책 변화로 달라진 점은?

2020년 7월 1일부터 베트남의 출입국법이 일부 수정되었다고 합니다.

 

1. 전자비자(E-visa) 신설로 한국을 포함한 80개국 국민이 여권 소지시 전자비자 신청이 됩니다. 단, 단수 체류만 가능하며 최대 체류 기간이 30일까지입니다.

 

2. 출국 후 30일 내 재입국 시 비자면제 불가 규정이 삭제되었습니다. 제가 앞서 겪었던 문제가 베트남 출입국법 정책 변화로 30일 이내에도 베트남을 재입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투자자 비자가 개정되어 소규모 투자자(자본금 기준 30억 동 이하=한화 1억 5000만 원) 최대 체류 기간 1년, 대규모 투자자 100억 동 (약 50억 원)은 정부 판단에 의해 특정 분야의 경우 거주증 신청 시 최대 10년 체류가 가능합니다. 

 

기사 참조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6/globalBbsDataView.do?setIdx=322&dataIdx=183312

 

4. 베트남 내 비자 변경이 가능해졌습니다. 관광비자로 입국하여 노동비자나 다른 비자로 교체 가능합니다.

 

5. 일부 지역은 30일 무비자 여행이 가능합니다. (현재 푸콕이 유일)

 

베트남 E-visa 발급

베트남 15일 미만 체류 시 비자를 별도로 발급할 필요가 없지만, 관광 목적이 아닌 경우나 15일 이상 체류 비자를 따로 발급 셔야 합니다. 그럴 경우에 베트남 E-visa 발급 사이트를 이용하셔서 발급받으신 후에 안전한 여행을 하시면 됩니다.

 

evisa.xuatnhapcanh.gov.vn/web/guest/home

 

Vietnam portal on Immigration/Vietnam visa - National portal on Immigration

 

evisa.xuatnhapcanh.gov.vn

 

비자 관련 문제

한국인으로 무비자나 도착비자로 여행할 수 있는 국가 및 지역은 188개국 및 지역입니다. 독일, 프랑스와 함께 세계 3위의 비자 자유도에 해당된다고 하네요. 그만큼 한국인이 세계 여행을 하는데 제약이 크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각 나라마다 비자에 대한 조건과 유의사항이 다르니 여행을 떠나기 전에 한 번씩 더 점검하셔서 안전한 여행 떠나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도 '베트남은 15일 미만이면 상관없다'라는 정보만 알고 급하게 계획한 여행이라 30일 이내 재방문이 안된다는 사실을 알고 너무 당혹스러웠거든요. 다행히 이 조건이 사라졌다고 하니 안심하고 여행 떠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전 여행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